하종한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코디네이터

[투데이에너지]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석탄 2022 보고서(Coal 2022 report)’에 의하면 그동안 석탄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해 역대 최초로 연간 소비량 80억톤을 넘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이는 지난 2021년 11월 개최된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에서 많은 국가들이 ‘신규 석탄발전 중단’, ‘해외 신규 석탄 및 화석연료 프로젝트 자금 조달 중단’ 등 전례 없이 수많은 탈석탄 관련 선언을 발표한지 일년 밖에 되지 않은 시점이라 더욱 충격적인 결과이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그 기세가 언제 꺽일 줄 모른다는 것이다.

물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글로벌 변수가 한 이유이지만 에너지 위기라는 현실 앞에서도 뒷전으로 밀리지 않는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언제쯤 가능할 것이며 산업의 경쟁력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는 또 다른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에너지 환경 변화에 따른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으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연간 5기가와트(GW) 보급을 목표로 설정하고 원전과 함께 탄소중립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실현 가능하고 균형 잡힌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보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또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을 2021년 7.5%에서 2030년 기준 21.6%로 확대하겠다는 도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보급에 힘을 싣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거스를 수 없는 현실로서 재생에너지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발전 방식으로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과 함께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한 효과적인 무탄소 에너지원이며 다음과 같이 다양한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먼저 재생에너지는 에너지 자원확보로 에너지 안보에 기여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화석에너지 가격의 급등은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과 에너지 자립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고 세계 각국의 에너지 정책은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을 중심으로 수정하게 됐다.

작년도 우리나라의 화석연료 수입액은 250조원에 이르는 등 국내 총수입액의 26%를 차지해 무역수지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계할만한 수준까지 올라가게 돼 재생에너지의 확보와 에너지 자립은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하게 됐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에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재생에너지 역할이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재생에너지 보급은 태양광 21GW, 풍력 1.8GW로 바이오연료를 포함해서도 전체 발전 비중에 10%가 채 되지 않는다.

지금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고 있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의 강력한 역할 분담이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에너지 신산업으로의 확장이 요구된다. 재생에너지는 이미 국내외 기업들의 대표적인 투자 대상으로 많은 정부가 목표 발전 비중을 계속해서 높이고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정부도 에너지 신산업의 대표 주자로서 재생에너지 산업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재생에너지도 수출 전략 신산업으로의 적극적인 육성이 필요할 때이다.

이와 같이 재생에너지의 이점을 살리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며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챙겨야 하는 전제 조건이 있다.

바로 글로벌화된 표준과 인증제도의 확립이다. 재생에너지 산업이 신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에너지 수출 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는 글로벌화된 표준과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선점해 나가야 한다.

또한 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도 적극적인 기술의 표준화와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재생에너지를 위해 중점을 둬야 할 표준화 기술은 성능과 안전 및 산업적인 측면 등에서 다양하게 고려돼야 하며 적극적인 표준화가 요구된다.

예를 들면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은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아야 하므로 이를 위한 표준과 인증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재생에너지 시스템은 다양한 모듈과 부품으로 구성되므로 호환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시스템과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화 등 재생에너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미 우리 국가기술표준원은 재생에너지 분야의 효과적인 표준화 이행을 위한 정책협의체 구성 필요성에 따라 소관과 및 유관기관 그리고 민간 자문단을 포함하는 ‘재생에너지 표준화 정책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주요 기능과 역할로는 표준화 정책 및 사업계획 추진상황 점검 및 조정, 표준 제·개정 수요 발굴, 국제표준화 대응 및 산업계 의견 청취 등으로 관련 사업간 기관 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정책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욱이 올해부터는 실행조직인 ‘재생에너지 실행력 강화 전문위원회’를 태양광 및 풍력분야로 구성해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어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표준의 역할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한 재생에너지 표준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적인 협력 대응 체계를 갖춰 나아가 새로운 에너지 전환의 시대에는 에너지 강국이 되고 에너지 부국이 되는데 일조하기를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