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3월 말 현재까지 보급된 전기차는 42만 2,383대를 넘어섰다. 환경부가 올해 70억1,600만원 추가된 188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전년대비 5만 8,000대 늘어난 26만5,5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2030년 NDC 목표를 앞당겨 달성하려는 활동이 정부는 물론 민간에서도 활발하기 때문에 무저공해 자동차 보급은 필수이자 당면 과제일 수밖에 없다. 수송부문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어쩌면 당연한 정책방향이라 하겠지만 충전중인 전기차 화재는 다른 무엇보다 선결해야 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4일 대구 달성군 화원읍 소재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불이나 양쪽 옆에 주차된 차량으로 화재가 번졌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걱정스럽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아파트 전체로 화재가 확산 되고 거주자들이 연기에 질식하는 사고로 연결됐으면 어땟을까라는 대목에서는 생각만해도 아찔하지 않을 수 없다.

계속 잇따르는 전기차 화재에 전문가들은 지하 주차장이 아닌 열린 공간에 전기차 충 전설비를 갖추도록 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환경부는 아직 구체적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응답자가 57.6%로 가장 높았고 보조금 등 지원제도를 그 원인으로 꼽았다. 전기차 충전 중 화재사고에 대비하지 않고 무분별한 전기차 확대 보급은 앞으로 더 큰 문제를 불러 일이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할 뿐 아니라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게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