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시찰결과를 두고 여야간 찬반 논란이 뜨겁다. 여권은 이번 시찰단 결과에 대해 ‘의미있는 진전이 있었다’는 평가를 내렸지만 야권에서는 이를 두고 ‘국민기만’이라는 비판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문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접근하는 이유는 한국, 미국, 일본 간 외교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정부 기조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은 상당히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을 나라는 우리나라이다.

현재 일본은 다핵종제거설비인 ALPS를 활용해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능을 제거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정부의 후쿠시마 시찰단은 설계대로 장비들이 설치돼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안전 성 여부에 대한 평가는 내리지 않았다.

이를 보면 원전 오염수를 설비를 거쳐 정화작업을 했더라도 국민안전 확보를 장담 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물음표가 붙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 문제도 심각하지만 국민정서와 사회적 혼란 등을 고려하면 후쿠시마 원전수 해상폐기는 우리나라 산업에 직접적인 타격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가 국민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한 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묵과한다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수산업계와 함께 해수욕장 등 관광산업도 함께 위축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운동연합이 주도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 사결과 응답자 중 85.4%가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85.4%의 반대 응답률은 상당히 높은 수치이며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내비쳤을 시 파장은 막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일본과의 외교적 관계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국민안전을 확보하는 것과 내수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키는 일이다.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피해는 단기간에 드러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00년이 넘 는 기간 동안 장기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국민 안전과 환경보호에 합당한 결정을 내리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