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5
BMW iX5 Hydrogen

[투데이에너지 윤서연 기자] Garrett Motion이 BMW의 수소 연료전지 차량에 장착되는 첨단 전기 연료전지 압축기(FCC)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첨단 전기 연료전지 압축기는 최근 BMW가 개발 중인 iX5 Hydrogen의 소형 시리즈에서 2세대 수소 연료전지 드라이브 트레인에 시험될 예정이다.

Garrett의 수소차용 공기 압축기는 BMW iX5 Hydrogen의 연료 전지 시스템의 핵심 기술이다. 연료전지는 스택에 공급되는 공기 중 수소와 산소 사이의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 모터를 위한 주문형 전기를 생성한다. 이 반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최대 전력 출력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연료전지 스택에 최적의 공기 흐름과 압력이 공급된다.

Garrett의 고성능 전기 공기 압축기는 연료 전지 시스템의 전력 밀도와 출력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또한 매우 작은 패키지로 차량의 수명 동안 연료전지 스택의 효율성과 내구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연료전지 스택의 배출구에서 폐기물 에너지를 회수하도록 설계된 터빈 확장기는 기존 연료전지 압축기와 비교할 때 공기 압축을 위한 전기 소비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arrett에 따르면 개발 단계에서 BMW iX5 Hydrogen과 연료 전지 전기 압축기 및 인버터를 포함한 주요 구성 요소는 모든 기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극한의 온도, 습도 및 진동 수준에 대한 테스트를 거쳤다. 

또한 승용차 및 상업용 차량의 수소 구동 전기 파워트레인과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구성이 가능하다. Garrett의 400볼트 및 800볼트 전기 연료전지 압축기는 오염 방지를 통해 효율성 및 소음 성능 특허를 받은 고급 오일리스 포일 베어링이 특징이다.

Craig Balis Garrett CTO는 “지난 4년 동안 BMW 그룹과 긴밀히 협력해 정확한 요구 사항에 맞는 고급 수소 연료 전지 압축기를 개발했다”며 “BMW의 iX5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을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수소 동력 추진 시스템의 최전선에 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