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한 후 2050년 넷제로를 이루겠다는 움직임으로 전문가들은 현 상황에서 NDC 달성 가능성이 낮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럽을 중심으로 탄소국경세,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정책에 대한 논의가 펼쳐지고 있다.

이같은 논의는 화석연료에 대한 소비를 줄이는 대신 태양광, 풍력, 수소 등 다양 한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자는 것이 핵심이다.

전력소비가 많고 비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 미래 산업을 위해 RE100 가입 기업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최근 태양광사업자들은 정부의 출력제어 요구 사례가 많아지면서 특정시간 전기 생산을 못하게 하는 출력제어가 위법이라는 행정 소송을 제기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이 늘어나면서 전력계통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인 셈이다. 하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전력망 접속과 사업 예측가능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전력계 통 운영자가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력이 늘어날 것에 대비한 전력선 확충 등 송배전 시설 구축을 통해 안정적 사업 운영이 이뤄지도록 조치하는 것이 먼저라고 지적한다.

용인에 조성 예정인 반도체 클러스터만 하더라도 수출 규제를 덜 받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생산이 풍부한 지역에 입지를 선택해 이를 통한 제품 생산 가능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지 않느냐는 지적도 없지 않다.

출력제어로 손쉽게 문제 해결을 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넘치는 재생에너지를 그린수소를 생산하도록 유도하거나 ESS를 설치해 활용하는 방안 등 다양한 해법을 통한 문제해결에 정부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