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우)이 제주본부 전력관제센터에서 여름철 전력수급상황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우)이 제주본부 전력관제센터에서 여름철 전력수급상황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정동희 한국전력거래소 이사장이 20일 제주본부를 방문해 제주지역 발전기 및 연계선 등 전력설비 운영 현황과 비상시 대응체계 등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수급 운영을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정동희 이사장은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폭염과 곧이어 찾아올 장마 등으로 제주지역 전력수요 변동이 클 것에 대비하고 특히 이번 여름의 경우 전 지구적인 이상기후로 잦은 수요변동이 예상되니 도민생활과 안전을 위해 전력수급기간 중 전력설비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점검과 지속적인 관리로 제주지역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제주의 경우 계통규모에 비해 재생에너지 비중이 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공급 측 급변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과 최근 불거진 태양광사업자의 출력제어로 인한 민원에도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전력거래소 제주본부는 그동안 계통 안정성 문제로 중단했던 연계선 역송을 부분적으로 재개하는 등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최근 경기회복과 국내외 관광객 증가 등을 고려해 전력수요는 전년 1,104MW보다 높은 1,107∼1,145MW로 예상하고 이때 예비력은 167∼205MW 수준으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