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정부가 대형 프리미엄아울렛, 프랜차이즈 매장의 에너지 절약부터 챙기는 데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강경성 2차관 주재로 27일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여름철 유통매장 에너지 절약 자율실천 간담회’를 개최하고 유통업계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요청했다.

지난 6월 20~22일 한국에너지공단은 전국 26개 주요 상권 및 4개 대형 아울렛을 대상으로 ‘문 열고 냉방(개문냉방) 영업 실태’를 조사했다. 전국 주요 상권 총 5,298개 매장 중 12%인 634개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 신발(47%), 화장품(36%), 의류(28%)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특히 프랜차이즈 매장은 신발(78%), 화장품(72%)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 비율이 크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카페, 편의점, 음식점은 10% 이하로 나타났다. 대형 유통매장인 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681개 입점매장 중 199개(29%)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에너지공단이 분석한 문 열고 냉방 시 영업매장의 에너지소비 시뮬레이션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약 66%, 냉방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할 수 있어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경성 2차관은 “개문냉방 시 전기요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대형 유통매장 입점업체부터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이 필요하다”면서 “향후 자율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좋은 가게를 소비자에게도 알릴 수 있도록 ‘에너지 센스만점(店)’ 스티커 배포 등의 지원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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