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은 29일 BGF에코솔루션을 방문해 의료·바이오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수출기업을 위한 해외인증 종합지원 전략’을 발표했다.

해외인증은 수출애로 상담의 20%를 차지하는 3대 애로 중 하나로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은 해외인증 정보 및 전문인력 부족, 비용·시간 부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애로를 해소코자 정부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주재 제2차 범부처 수출상황점검회의(5월16일)를 통해 관계부처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해외 시험·인증기관과 상호인정 확대 △해외인증 정보 원스톱 제공 △해외인증 지원단을 통한 범부처 역량을 결집을 목표로 하는 종합지원 전략을 마련했다.

이날 방문한 ‘BGF에코솔루션’의 경우 생분해 플라스틱 등 신소재 개발 전문기업으로 이번 전략에 따른 상호인정 확대를 통해 향후 인증 비용은 제품당 500만원 이상 절감되고 기간은 2개월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종욱 원장은 “오늘 발표한 해외인증 종합지원 전략은 직접적인 비용지원을 넘어 해외인증 애로를 본질적으로 해소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앞으로 정부는 ‘해외인증지원단’을 중심으로 수출기업의 해외인증 애로 해소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어서 개최한 제2차 해외인증지원기관 협의체에서는 국내 시험·인증기관 및 수출 지원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해외인증 애로 해소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