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정부가 신진연구자 양성을 위해 연구개발(R&D) 제도 개편, 법률 제정 등 정책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대학 석·박사 과정생, 기업·대학·출연연 청년연구자와 간담회를 열어 신진연구자 애로사항과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 한인과학기술인 대회’에서 세계 최고의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젊은 과학기술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박기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발제에서 우리 대학에서 석·박사과정 학생의 재정 지원 대부분을 교수연구비에 의존하고 있어 석·박사생의 기본 생계비는 현저히 부족하고 교수는 소모적인 과제 수탁경쟁에 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대학원생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연구비 지원 경로를 다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민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업연구자의 대다수(85%)가 연구성과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보상이 불충분하다고 생각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밝히며 기업 연구자의 경제적 처우 강화, 사회적 명예·자부심 고취를 위하여 직무발명보상제도 확대, 지원 법률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우수인재들이 이공계를 기피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불안 없이 세계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연구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며 “산업부는 연구개발(R&D) 제도 개편 등을 통해 신진연구자의 도전적 연구 기회를 확대하고 국내 연구자를 MIT·스탠퍼드 등 미국 유수 대학·연구소에 파견해 세계 최고 수준 연구자로의 발돋움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연구자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법률 제정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