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과 한국기술교육대가 직업훈련교육과정에 산업안전보건교육을 도입키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전보건공단과 한국기술교육대가 직업훈련교육과정에 산업안전보건교육을 도입키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내년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87만여명의 예비산업인력을 대상으로 직업훈련교육과정에 산업안전보건교육이 도입된다.

안전보건공단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21일 천안 한기대에서 3,500여개 직업훈련교육기관이 실시하는 직업훈련교육과정에 안전보건과목을 신설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전보건과목 신설은 다양한 산업현장, 근무환경, 기업문화 등에서 기인한 미숙년 근로자의 산재사고를 줄여보자는 취지로 양 기관이 추진하는 협업사업이다. 

지난해 기준 6개월 미만 신규입사자가 전체 사고재해(10만7,214명)의 53.7%(5만7,528명), 사고사망자(874명)의 60.4%(528명)를 차지하는 등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 중요한 감축대상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지난 2월부터 NCS 직종별 교육 편성 기준 마련, 표준교재(4종)와 교육 콘텐츠 제작·보급 등 공동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위해 직종별 위험도 분석을 통해 안전보건교육 도입 가이드라인 고도화 및 훈련교사 역량 강화 교육과정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신규근로자의 산재사고를 감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행에 만적을 기해 일터안전이 국민안심 이라는 값진 결실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