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마을단위나 군단위로 진행됐던 LPG배관망사업이 내년부터 2028년까지 5년동안 읍면단위로 확대 시행된다. 

212만 세대에 이르는 도시가스 공급이 불가능한 낙후되고 취약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에너지복지에 소외됐던 주민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충전소와 LPG판매소, 사용자에 이르는 다단계의 용기 공급방식을 체적거래 방식으로 단순화되는 만큼 LPG가격이 약 30~40% 인하되며 안전기기와 배관을 통해 LPG를 공급해 도시가스와 동등 수준의 안전도 강화될 것이라는 것이 정부 설명이다. 

LPG배관망사업단이 수년간에 걸쳐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고배를 마신 뒤 이끌어낸 성과로 국비 2,564억원, 지방비 2,052억원, 민자 513억원 등 총사업비 5,129억원 규모의 재정 지원이 이뤄진다. 

하지만 보완해야 될 점도 없지 않다. 

LPG저장탱크와 배관 등이 설치되고 각종 안전장치가 부착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안전관리가 이뤄지지 않다는다면 큰 사고로 연결될 우려가 없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시설 하자에 따란 가스누출이 발생하지 않또록 해아 햐며 벌크로리를 통한 이충전시 인적 오류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매뉴얼과 원격감시 내지 모니터링 시스템이 갖춰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더해 수십년간 용기를 통해 LPG를 공급해오던 LPG판매소의 생존권 보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마을단위 또는 군단위 사업 추진으로 해당 지역 상당수 LPG판매소가 판매량 감소로 경영악화 상화에 내몰렸기 때문이다. 

한계 상황에 내몰리게 되는 LPG판매소가 읍면단위 LPG배관망 사업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될 경우 부정적 평가과 접근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큰 문제는 고령화로 인해 농어촌 지역의 유휴 주택이 늘고 거주민도 사라지고 있어 막대한 정부 예산을 들여 현대화하고 편리한 LPG공급 인프라를 구축해도 경제성이 떨어질 우려가 없지 않다. 

이 때문에 정부는 물론 해당 지자체에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및 주거환경까지 마련해 방문자 숫자를 확대하고 체류 시간이 길어질 수 있도록 하는 부분까지 깊은 관심을 갖는 종합적인 대책으로 발전시키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