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효 현대미포조선 상무(앞줄 좌)가 연규진 한국선급 도면승인실장(앞줄 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이효 현대미포조선 상무(앞줄 좌)가 연규진 한국선급 도면승인실장(앞줄 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이 24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현대미포조선(대표 김형관)과 함께 ‘해상풍력유지보수 지원선(CSOV) 기본설계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유지보수 지원선은 해상풍력 구조물 설비의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선박으로 국내에서는 울산, 동해, 제주 등지에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추진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확대 추세로 해상풍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양 사는 CSOV 자체 디자인 개발에 힘을 모으고 동시에 해상풍력 단지 운영 기술을 국산화하기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공동협약을 추진하게 됐다. 

CSOV의 핵심 기술요소는 해상에서 해상풍력 구조물의 유지보수 등의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환경을 고려해 선박의 수중 위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체유지시스템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프로펠러 및 방향타 등을 사용해 바람, 파도 및 물의 흐름과 같은 외부 힘을 견딜 수 있게 해 해상 작업의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미포조선은 이러한 국내외 풍력 단지의 해상 환경을 고려해 선체유지 성능 확보를 위한 최적의 선형을 개발하고 동시에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모션 제어가 가능한 크레인 및 갑판교 등 각종 기자재를 시스템화해 안정적인 작업 수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KR은 이 CSOV 기본 설계에 대해 국내외 규정 검토하고 설계 안정성과 적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국내 자체 기술로 향후 추진 중인 국내 해상풍력단지의 운영 및 유지/보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이효 현대미포조선 상무는 “CSOV는 탄소중립 시대로의 전환에 발맞춰 해상 풍력 발전 산업 분야에서 설비의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미포조선의 우수한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이번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향후 글로벌 CSOV 건조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연규진 KR 도면승인실장은 “현대미포조선과 함께 CSOV 선박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특히 CSOV은 아직 완전한 국산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세계적인 조선 기술을 가지고 있는 국내 조선소와 공동협력을 통해 기술 국산화를 이룰 수 있도록 KR의 기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