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세계 각국에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산불과 이상폭우로 인한 물난리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정책이 추진되면서 중소 LPG충전소는 물론 주유소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석유시장도 지난해 원유수입이 늘고 석유제품 소비는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코로나19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석유화학용을 비롯 아프리카 등 가정상업용 소비가 늘면서 LPG수입사의 실적도 좋은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연말까지 어떻게 등락할지 지켜봐야 하겠지만 정유 및 LPG수입사와 달리 중소 LPG충전소나 주유소업계는 부진해 진 실적에 어려운 경영환경에 우려스러운 시선이 적지 않다. 

판매량 감소에 따른 실적 악화는 물론 늘어나는 카드 수수료 부담, 고령화에 따른 인력난,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의 확산 등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주유소의 경우 알뜰주유소 입찰제도에 대한 불공정 거래 상황은 물론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로 인해 줄고 있는 내연기관차에 매출 감소는 필연적이다. 

쏘나타를 비롯한 LPG차량의 생산 중단도 모자라 1톤 화물차에 대한 전기와 LPG차간 치별적 보조금 정책에 매출이 줄어든 LPG충전소도 마찬가지다. 

중견, 중소기업, 골목상권 등의 영역으로까지 손을 미치는 대기업, 부자들에 대한 감세 정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을 더 힘들게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대형마트뿐 아니라 전통시장은 물론 중소상인, 중소기업 등이 활성화되고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국내 경제에 활기가 돌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휴폐업 LPG충전소나 주유소가 업종 전환이나 연관 또는 다른 새로운 사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 

95% 이상을 해외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에너지산업 구축이 서서히 이뤄지듯 성장세를 멈출 때 갑자기 낭떠러지로 떨어지도록 내버려 둘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연착륙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