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헌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정부가 지난달 전국 7개 지역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하면서 이를 뒷받침할 송전망 건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세제혜택, 용적률 완화, 예산지원 등 메리트를 제공하고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 민간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특화단지로 지정된 평택시의 경우에는 지금도 삼성전자의 반도체 핵심 기지인 평택캠퍼스가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는 평택캠퍼스에 100조원 가량을 투입해 반도체 제조공장(팹) 3개를 추가로 건설하고 있다.

대량의 전력을 필요로 하는 반도체 생산공장의 신설로 전력 공급을 위한 송전망 건설도 적기에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평택의 경우 당진과 안성에서 생산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초고압직류송전(HVDC) 건설 사업이 올 연말 완공을 앞두고 있다.

송전망 적기 건설에 있어 주민수용성은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힌다. 대규모 송전망 건설 때마다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의견수렴을 하고 중재하는 동안 건설기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다수였다.

산업부는 지난달 송주법 개정을 통해 송·변전 설비 주변 지역 거주자들이 최대 2,400만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HVDC 기술을 통해 송전망 인근 주민 암 발병률 증가 논란을 불식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다. HVDC는 전자파 발생이 극히 미미해 전자파와 관련된 논란에서 자유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절연이 용이해 송전탑 크기를 기존 송전탑의 70%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전략산업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설명과 합리적 보상 등으로 송전망 인근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