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충청북도 청주 오창에 민간투자형 클라우드데이센터가 구축된다.  

충북도는 최근 충북도청에서 충북도, 청주시, (주)충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SPC), 마이크로소프트, (재)충북테크노파크(이하 충북TP)가 참여하는 서오창테크노밸리 내 민간투자형 충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클라우드데이터센터는 2028년까지 7,520억원을 투자해 연면적 4만3,200m² 규모로 국내외적으로 초거대 인공지능(AI) 등장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인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에 대응한다. 특히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중심으로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지역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의 고도화 및 신(新)부가가치 창출, 클라우드센터 연계 사업 모델을 발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마이크로소프트 미국 본사 최고기술경영자인 데이브 슬로안은 “충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충북TP와 협력해 기업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 기술로 신산업 분야의 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할 것을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준용 충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 대표는 “충북은 대한민국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전국 상위권에 있는 만큼 디지털 전환을 통해 클라우드센터 연계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충북 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클라우드데이터센터 투자협약은 2년 차 투자유치 전략에 따라 제조업 중심의 성장동력을 서비스업으로 확대하는 피보팅의 첫 사례로 세계적인 디지털시대 전환에 따른 클라우드센터 구축을 통해 충북의 데이터 관련 신산업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마이크로소프트와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