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14일부터 가스안전공사가 본격 시행할 LPG공급자 평가 전담제를 놓고 불만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LPG공급자 안전관리 평가업무 및 공급자 역량향상 지원을 전담하게 될 전담팀은 가스안전공사 광역본부와 본부, 지사 소속 총 32명으로 구성되며 전국 13개 팀으로 업무 분장이 이뤄져 14일부터 시행된다. 

전체 가스사고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LPG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국 4,500여 LPG판매사업자와 250여 용기 충전소가 대상이 된다.

공급자의 안전관리 규정 준수 여부와 LPG시설에 대한 현장 확인 등으로 안전점검이 실시되지 않는 시설이 없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사고 원인 중 제품노후, 무자격 시공, 취급부주의 등 다양한 사고 원인 가운데 공급자 부주의로 빚어진 사고는 높지 않는데 LPG공급자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LPG 공급자 평가 전담제를 시행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구심이 적지 않다.

비록 부적합 LPG시설을 발견하더라도 비용 부담 때문에 LPG사용자가 시설 개선을 수용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더 큰 문제는 지난 7월 액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정기검사 제외 대상시설이 확대됐는데 오히려 검사대상 시설을 확대하고 가스안전공사의 전문 기술인력 활용하는 것이 가스사고를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

특히 LPG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더라도 LPG사용자의 사인을 받는 것이 어렵고 실시한 안전점검총괄표를 해당 지자체가 수령하거나 제출을 요구하는 사례가 적다는 의견도 없지 않다.

게다가 정부와 지자체, 가스안전공사는 물론 LPG공급자도 인력부족, 업무과중 등의 이유로 제대로 확인하지 않와 왓던 것을 앞으로 철저히 제대로 지키도록 하겠다는 방침은 그동안 아무 준비와 대비도 없었던 LPG공급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럽다는 평가다.

내부적인 충분한 검토와 이해 관계자가 수용 가능한 범위와 수준이 어디까지 인지 등 현실적 방안을 설명한 후 성숙한 제도 시행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