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28일 북해산 Brent유 기준 국제유는 미국 정유공장 화재 진압, 전주 잭슨홀 미팅 여파 지속 등으로 하락한 가운데 허리케인 발생, 중국의 증시 부양책 등은 유가 하락폭을 제한시켰다. 

한국석유공사(사장 김동섭)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27달러 상승한 80.10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06달러 하락한 84.42달러에 각각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12달러 상승한 86.29달러에 마감됐다. 

지난 25일 59만6,000배럴 규모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Marathon Petroleum 정유공장에서 발생한 화재가 진압됐다. 

공장 관계자는 지난주 금요일 발생한 화재가 진압됐다라며 정제설비 정상가동을 위한 준비작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주 잭슨홀 미팅에서 파월 연준 의장은 견고한 소비지출과 주택가격 상승 등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한다면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이번 주 후반에 연준이 주시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8.31일)와 비농업고용건수(9.1일)가 발표될 예정이다. 

열대성 폭풍 Idalia가 미국 플로리다주 서부 멕시코 만으로 이동하며 허리케인으로 세력이 강해짐에 따라 비필수 인원들의 대피작업이 시작되는 등 조업 중인 해상플랫폼 운영이 중단될 예정이다. 

중국 재무부와 증권감독위(CSRC)는 증권거래세 인하 등 증시 부양책을 발표했다. 

부양책에는 증권거래세 50% 인하(0.1%→0.05%), 대주주의 자사주 매도 규제 강화, 증거금 하향 조정 등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대규모 부양책이 아닌 지엽적 조치만으로는 중국 경제의 회복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중국 주요 증시도 장 초반의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다. 

한편 일요일 발표된 중국의 공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7% 하락하며 7개월 연속 하락하는 등 중국 경기둔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