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주)대광금속(대표 서현우)은 각종 볼트, 너트, 와셔, 리벳 및 기타 제작품을 취급하는 파스너 전문 제조회사다. 파스너 제조와 도매업을 40여년 간 이어왔으며 2004년 법인전환 이후 경쟁력 있는 단가, 최고 품질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나사산 변형기술을 적용해 극한의 진동 및 충격의 환경에서 완벽한 풀림방지 효과를 발휘하는 V-LOCK 볼트, V-LOCK 너트를 개발했다.

V-LOCK 볼트&너트는 더블너트 체결, 코팅처리, 고정제 도포, 특수와셔, 부속물 삽입 등 기존 방식을 탈피해 나사산만으로 풀림방지 효과를 구현했다. V-LOCK 나사산은 일반 나사산을 가진 상대물(일반볼트 또는 일반너트)과 이중접점 체결을 유도하기 위한 이중접선 구조를 이루고 있어 이를 통해 나사산 간 마찰력을 극대화해 풀림방지 효과를 발휘한다.

V-LOCK 제품은 나사산을 형성시키는 가공공구(탭, 다이스)를 제외하고 일반제품과 동일한 제조공정으로 추가공정 및 부속품(와셔, 고정제, 스프링, 핀, 더블너트 등)이 요구되지 않아 경쟁력 있는 단가와 우수한 작업 효율성을 갖고 있다. 또한 형상‧재질‧도금 등에 제한이 없어 전 산업분야에 폭 넓게 적용이 가능하며 일반제품과 외형이 동일해 기존 사용하는 제품에 즉각 대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V-LOCK 볼트&너트는 신제품(NEP) 인증, 혁신제품 지정, DNV‧GL, 한국도로공사 기술마켓 등록, 국내 및 해외(11개국) 특허 등록으로 신기술성‧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국내 발전소(남동, 남부, 중부, 한수원),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 및 국내외 기업 납품을 통해 안전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일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입 풀림방지 제품을 대체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 및 수요처 원가절감을 실현시켰다. 이러한 우수한 기술의 실용화를 통한 국가산업발전 기여를 인정받아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대광금속은 경제성‧성능‧작업효율성이 우수한 자사 풀림방지(V-LOCK) 볼트&너트를 산업사회에 보편화시켜 재해없는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을 최종목표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