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전력공기업이 해외 발전사업에 국산 기자재 활용시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또한 시급히 추진이 필요한 공공기관 해외투자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수행기간도 단축된다.  

정부는 4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추가 지원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우리 수출이 보다 빠르게 반등해 경제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범부처 정책역량을 집중해 총력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대책에서는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업 입주·집적, 소재·부품 성능평가 및 연료전지 실증 등을 지원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클러스터를 오는 20238년까지 1,918억원을 투자해 포항 블루밸리 산단 내 신규 조성한다. 

성장 잠재력이 큰 수소기업 육성 촉진을 위해 R&D 투자비중 완화 등 수소 전문기업 지정기준 개정도 검토해 기술사업화, 마케팅, 해외진출 등을 지원한다.  

원전의 경우 국가별 맞춤형 접근, 수출역량 제고를 통한 성과 창출에도 나선다.  

체코, 폴란드 등 신규원전 도입이 유력한 국가 대상으로 금융지원, 산업 협력 등 맞춤형 세일즈 활동 전개하고 민관 역량 결집을 위해 산업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지속 운영하고 원전 중소기업 집중지원을 통한 독자적인 수출역량을 강화한다. 

녹색산업(화석에너지 대체, 에너지·자원 효율성제고, 환경개선 재화·서비스 제공 등) 해외진출 지원 강화를 위해 민관 원팀 지원체계를 구축해 사업별로 맞춤형 밀착지원을 추진한다. 

지난 1월 출범한 ‘녹색산업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기업별 1:1 맞춤형 애로해소 지원에 나서며 베트남(10월), UAE(11월) 등 주요 수주일정별 장·차관(환경부)을 필두로 하는 세일즈 외교로 수주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  

또한 녹색산업 신규 유망시장 발굴(인니, 중남미 등) 및 진출 지원 강화하고 수주·수출기업 재원조달 지원 확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해외 녹색산업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는 이차보전사업에 수출입은행도 신규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