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좌 3번째)이 우리동네 ESG센터 2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박형준 부산시장(우 4번째), (왼쪽에서 네번째) 김진홍 부산시 동구청장(좌 4번째)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좌 3번째)이 우리동네 ESG센터 2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박형준 부산시장(우 4번째), (왼쪽에서 네번째) 김진홍 부산시 동구청장(좌 4번째)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롯데케미칼이 부산시 및 공공기관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ESG 경영 실천 및 자원 선순환 확대에 힘쓴다.

롯데케미칼은 15일 부산시 동구에서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김진홍 부산시 동구청장,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동네ESG센터’ 2호점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은 ESG센터 2호점 오픈을 축하하고 부산 지역 폐플라스틱 수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리동네 ESG센터는 지역에서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새활용함으로써 다시 지역 주민에게 돌려주는 자원순환센터로 지난해 11월 부산시 금정구에 1호점이 오픈했다. 

지역 주민이 분리 배출한 폐플라스틱을 노인 인력이 수거 및 분류하고, 이를 세척해 새활용 한다.

1호점은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폐PET병 12톤 가량을 수거했으며 이 과정에서 총 390명의 지역 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부산시 전역 16개구에 ESG센터를 확장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수거, 선별, 원료화 등을 위한 설비 구입 및 업사이클 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상품화 등에 대한 선순환 프로세스 가이드 및 기술·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 △부산시는 사업홍보 및 행정지원 △부산시 동구는 친환경 노인용품 제조시설 공간 제공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ESG센터 구축 총괄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사업비 지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업사이클 안전바 설치 확대 △한국남부발전은 업사이클 전기, 조명기구 설치를 확대 할 예정이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은 “폐플라스틱 수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향후 재생 원료 수급처로 확장하고 자원선순환 생태계 확대 및 ESG경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롯데케미칼은 노인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수거 문화 개선 및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순환 경제 체제 구축 캠페인인 ‘Project LOOP’의 3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LOOP FESTA’를 8월 30일부터 9월 28일까지 약 한달 간 진행한다. 

Project LOOP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폐기물·자원순환전시회에 참여해 관람객과 함께했고 9월 2일과 3일에는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행사를 진행해 지역민, 야구팬들에게 자원선순환의 중요성을 알렸다. 

9월 8일과 9일에는 서울시 기후위기 바자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9월 18일에는 자원선순환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Project LOOP 소셜벤처 2기 최종 성과공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