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지난 6월 에너지경제연구원 제14대 원장으로 임명된 김현제 원장은 3대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에너지정책 지원과 더불어 연구원 역량강화를 강조했다. 특히 에너지 믹스 재정립, 에너지 안보 강화, 경쟁적 에너지 시장 구조 확립, 에너지 신산업 창출, 에너지 복지 및에너지정책의 수용성 제고 등 에너지 현안에 대한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을 다짐했다. 올해로 37주년을 맞이한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에너지정책 선도기관으로써 정책수요자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만전을 기하는 김현제 원장을 만나봤다. /편집자 주/

■신임 원장으로 부임한 소감은.
에너지 수급환경이 어렵고 에너지가 중요한 이슈가 된 어려운 시기에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원장으로 부임하게 돼 책임감이 막중하다.

대외적으로 연구원의 역할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연구원 내적으로도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원장으로서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연구원의 역량 강화에 힘쓸 것이다.

■수요자 중심 정책 연구 추진, 연구재원 확충, 직원 처우 개선 3대 경영방침을 제시했는데.
신뢰받을 수 있는 정책연구기관으로 나아갈 수있도록 연구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 ‘수요자 중심의 정책연구 추진체계’를 강조한 것도 각종 에너지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 첫째, 연구의 주제선정과 추진방식을 혁신하고 새로운 연구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며 정책수립 지원에 국한하지 않고 정책평가 및 대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연구원의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둘째, 연구 주기를 단축해 시의성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다양한 형태의 분석 자료(주간·격주 간)를 통해 에너지현안에 신속 대응하겠다.

셋째, 중앙정부와의 유기적인 관계 구축과 함께 지역에너지계획수립, 지역에너지통계 확충을 통해 지자체의 에너지정책 이행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

넷째, 언론 및 대외기관과의 협력 강화로 에너지 정책의 대국민 수용성 제고에 기여하고 국제적인 기관과의 인력교류를 통해 연구 역량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상기 제시된 개선방안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연구재원 확충, 우수 연구인력 확보 및 유출 방지, 연구인력 사기 진작이 중요하다.
우선 에너지 관련 연구 주제가 다양해지고 연구수요도 급증하는 추세하에 연구수요에 대응하고 장기적인 에너지정책 연구 수행을 위해 안정적인 연구재원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처우 및 복무여건 개선을 위해 힘쓸 것이다. △급여체계·평가시스템 문제점 개선 △업무효율성 증대를 위한 복무 여건 개선 △연구수요와 연계한 보상체계 강화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최근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이동을 단행했는데.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에너지분야 국정과제 지원을 강화하고 연구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특히 기본에 충실하고자 조직개편을 실행했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수 있는 ‘젊은 피’로 부서장 인사 이동을 단행했다.

연구원은 국정과제와 정책연구 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와 에너지산업연구본부를 전력정책연구본부, 에너지산업연구본부, 에너지기후정책연구본부로 재편했다.

또한 전력정책연구본부를 신설해 통합적인 시각에서 합리적인 전원믹스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 다. 특히 연구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서로 다른 본부에 분산됐던 전력정책연구팀, 원전정책연 구팀 및 재생에너지정책연구팀을 통합·재편했다.

■합리적인 에너원별 믹스를 강조했는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석탄 발전과 같은 화석연료를 지속적으로 감축하되 원전·재생에너지를 포괄하는 저탄소·무탄소 전원을 중심으로 에너지믹스를 개편하는 것이 핵심이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 지의 확대는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국내는 좁은 국토면적, 높은 인구밀도로 재생에너지 발전 잠재량이 낮을 뿐 아니라 주민 수용성 제고, 전력계통 확충 및 안정성 확보 등 다양한 선결과제가 상존한다.

따라서 발전부문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변동성 재생에너지를 보완할 ‘무변동성 청정발전 원’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원전의 역할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기저부하용 석탄발전을 대체하고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전력을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기 위해서는 기존 원전 활용도를 높이고 소형모듈화 원전(SMR)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종합하자면 국내 탄소중립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적절한 역할 분담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원전의 적정 역할 제고와 더불어 SMR, 청정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전원의 계통진입을 앞당기기 위한 정부 지원정책 강화도 필요하다.

안정적·경제적 청정에너지 공급을 통해 비용 효과적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균형잡힌 에너지믹스의 지속적 조정이 필요하다.

■저탄소 에너지시스템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 방향은.
국제 에너지시장이 불안정한 현 상황에서 우리 나라는 에너지안보 제고라는 제약 하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도전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에너지효율을 고도화하고 화석에너지 전원구조를 저탄소·무탄소전원(신재생에너지, 원전, 수소· 암모니아, 바이오에너지 등) 중심으로 개편하는 것이 관건이다. 저탄소에너지의 보급 확대 및 기술개발을 통해 장차 에너지 공급 안정성 제고와 함께 기존 산업의 경쟁력 유지, 신기술 산업을 선점할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저탄소에너지 기술을 선점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무역장벽을 극복하면서 장기적 으로 저탄소에너지 신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 요금에 대한 원장님의 견해는.
물가안정과 국민부담 완화를 위해 상당기간 요금인상이 억제돼 왔고 최근 여러 차례에 걸친 요금인상에도 불구하고 한전과 가스공사 등의 재정 악화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다만 취약계층에 대해 촘촘하고 폭넓은 지원정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책방향에 대해 국민수용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이 병행돼야 한다.

원가주의에 기반한 에너지 가격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돼야만 우리나라의 각 부문 경제주체들이 탄소중립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유인체계로 기능할 것이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는 연료비와 함께 탄소비용을 전기요금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수정 NDC에서도 총괄원가 보상원칙 및 원가 연계형 요금제 등 전기요금의 원가주의 원칙 확립 필요성을 전환부문 추진과제로 제시한바 있다.

■에너지 현안들이 정권교체에 따라 흔들리는데.
‘새정부에너지정책방향’, ‘전력수급기본계획’ 등은 독립규제기관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현재 에너지부문 거버넌스 개선방향과 관련해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이해관계자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협의 중인 사안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이념 및 기술 중립적인 시각으로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상황에서 필요한 정책을 제시할 것이다.

특히 불공정 행위 감시, 신뢰도 준수, 적정시장 설계 등 공정한 에너지시장 운영을 위해 감시 및규제가 필요한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
총괄원가를 보장하는 요금이 산정돼야 하며 다만 비용 절감에 대한 유인이 사라지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경쟁 제도 또는 효율성 확보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원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37년전 석유위기 상황 속에서 설립한 에너지경 제연구원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급변하는 에너지 대내외 환경 및 당면과제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연구원의 역할이 필요하다.

연구원이 그동안 축적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책수요자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연구기관,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만드는 것이 저와 연구원 구성원 모두가 바라는 바이다.

연구 수요자, 더 나아가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연구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