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KCL(원장 조영태, 이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2030 글로벌 시험연구기관 도약’을 비전으로 최근 ESS산업, 신재생에너지, 모빌리티, 공기질, 화재안전, 기후환경 분야 등 미래 신성장 분야에서도 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한 시험인증 인프라와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 중에서도 KCL 에너지본부는 에너지 소재센터를 비롯해 공기환경센터, 기후환경실증센터, 태양광센터로 구성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필수적인 에너지 신산업 창출 지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관련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과 신에너지정책 수립을 위한 시험·인증을 비롯한 표준화, 기술 개발,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에너지소재센터는 건축물 에너지 분야 중 패시브 요소인 유리, 단열재, 창호등 건물 외장재에 대한 성능평가와 R&D, 해외사업 중심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강화·접합·배강도·복층유리 등 건축용 유리제품에 대한 시험평가 업무와 한국판유리창호협회의 가스주입 단열유리단체표준 인증시험, 건축용 단열재료의열 에너지효율 증대와 에너지 손실 최소화를 목표로 다양한 유무기 단열재료의 단열성능과 물성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공기환경센터는 건축물 등에 적용되는 환기공조시스템과 에어필터에 대한 시험인증과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관심이 증가된 마스크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 마스크시험검사기관과 CE인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었으며 에너지사용기기와 환기공조 분야에서 한국에너지공단의 효율관리기자재 시험기관과 KS 인증기관으로 지정돼 있다.

또한 환기공조 제품에 사용되는 에어필터에 대한 공인시험기관(KOLAS)과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간이측정기 성능인증기관으로도 지정받았다.

이와 함께 실내외 오염물질 희석, 제거, 측정 등에 관련된 제품의 기술개발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환경·에너지·안전분야의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특히 ISO/TC 142(국제표준 공기정화장치 분과) 국제회의에 참가, 공기환경분야 신규표준(항균분야)제정을 위한 워킹 그룹을 주도하며 기술표준 선점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후환경실증센터에는 온도와 습도, 일사, 강우, 강설 등 다양한 기후환경에 대한 모사가 가능한 기후환경실험동과 고층타워실험동이 조성돼 있다. 기후환경실험챔버는 계절과 상관없이 실증단위의 규모로 재현이 가능해 이상기후에 따른 폭염, 폭우, 미세먼지, 도로살얼음등의 시험이 언제든 가능하다.

이를 통해 건축물의 부재 단위부터 실제 규모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건물 성능평가는 물론 군수품부터 전기자동차, 드론, 차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비의 성능 인증은 물론 냉난방시스템에 대한 효율 평가시험과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옥외실증시험장을 운영, 소재·부품 등 다양한 제품의 내후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커튼월와 건축 외장재료의 실물크기모형 시험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는 동적 지진파에 의한 커튼월과 외장재의 변형, 파손, 탈락 등 지진 안전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외장재의 동적 내진성능 평가가 가능한 장비를 운영하며 지진 등의 재해로부터 건축물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태양광센터에서는 태양광·BIPV에 대한 KS·KC 인증을 비롯해 성능·안전성 시험, 신뢰성 평가, 고장분석과 신제품의 기업지원,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제로에너지 하우스와 엑티브 하우스 구현을 위해 건물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BIPV 시스템 표준화와 시험법개발, 건물 내 신재생에너지원과 건물에너지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ESS시스템등에 대한 융합시스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 분야의 제품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험인증 평가와 관련 표준 제·개정 제안, 신제품 등에 대한 기업지원업무와 함께 태양광 보급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 모듈, 건물일체형 태양광 모듈, 태양광 접속반에 대한 한국에너지공단 KS 인증 위탁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관련 KS 인증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고출력 태양광 모듈, 건물일체형 태양광 제품, 전기·화재 안전이 확보된 접속반 관련 기업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충남 당진에 태양광 유지관리 평가기반을 구축하고 태양광 발전소의 유지관리 방안 개발과 인력양성 등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