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내년부터 봉고와 포터 등 경유 1톤 화물차 생산이 중단되면서 전기와 1톤 LPG화물차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의 보조금 지원과 수소전기차 등 무공해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수요 패턴이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대당 100만원 지원되던 1톤 LPG화물차에 대한 지원금이 내년부터는 지원되지 않고 전기화물차의 경우 올해보다 300만원 줄어든 1,100만원 선으로 예산이 집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연간 15만대의 1톤 화물차 시장에서 선택의 폭이 줄어들다보면 경유 화물차 운행이 지속되고 전기나 화물차 수요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만 키울 우려가 없지 않다. 

또한 전기차의 경우 충전시간과 인프라가 아직 충분치 않아 소상공인, 자영업자 또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선택을 주저시킬 요인이 될 수 있다. 

무공해차로의 전환 속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간 사다리, 즉 브릿지 연료로서 LPG화물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지속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의 시선, 충분치 않은 인프라 등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유소나 LPG충전소 인프라를 수소나 전기차 충전시설로 전환을 발빠르게 진행시켜야 하지만 사업 및 수익적 측면에서 아직 충분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다. 

특히 주유소나 LPG자동차 충전소도 탈탄소시대로의 변화에 대비한 준비와 업종 전환을 고민할 시간과 정부의 지원책 마련도 있어야 탄소중립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다 적자 상태에 놓인 한전의 재정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기료 인상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으로 전기료 인상폭이 얼마가 될지 불명확하지만 이는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어 전기차 선택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이들 요인들을 종합할 때 전기 및 수소차 시대로 진입시키기 위해서는 LPG산업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 관련 시장이 연착륙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 1톤 LPG화물차에 대한 정부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국회는 물론 정부의 현실적 관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