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한전의 전기요금 과다청구액이 5년간 약 10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영대(전북군산) 의원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3년 7월까지 한전의 과실로 소비자에게 전기요금을 많이 걷었다가 돌려준 건수가 1221건, 금액으로는 총 102억5,300만원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요금계산착오가 242건에 4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계기고장(171건), 검침착오(135건), 계기결선착오(102건), 배수입력착오(38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2022년에는 검침원의 검침착오, 요금원 계산착오가 72건 발생하는 등 인적요인에 다른 사고가 크게 증가했다.

올해 4월에는 한 세대의 요금단가를 잘못 적용해 과다계산된 금액이 무려 4억 원에 달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 한전은 공공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공기업인 만큼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할 것” 이라며 “ 전기요금 인상을 논의하기 전에 요금징수 시스템부터 개선할 필요가 있다” 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