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따른 에너지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한국수력원자력이 태양광 발전 등에 1,500억원이 넘는 혈세를 투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9월까지 한수원이 54개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수리하는 등 직·간접비를 포함해 1,579억 원의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비용으로 1,015억원, 설치된 태양광 시설을 수리하는 데 55억원 지출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는 500MW 이상 발전설비를 보유한 사업자가 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의무적으로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한 제도다.

한수원은 총 30GW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국내 최대 발전사로 RPS 대상에 해당한다. 이에 사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자체 태양광 사업과 특수목적법인(SPC)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재생에너지 의무 공급의 법정 상한 비율을 기존 10%에서 25%로 대폭 상향했다는 점이다.

윤석열 정부는 올해 법정 상한 달성 시기를 2026년에서 2030년으로 늦췄으나 한수원에는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다.

또 한수원은 2020년부터 올해 10월 초까지 전력의 공급과 수요를 적정하게 맞추는 과정에서 총 13회에 걸쳐 발전단가가 저렴한 원전 출력을 낮추고 원전 대비 비싼 태양광 생산 전기를 우선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원자력·수력으로 발전하는 회사가 정작 태양광에 엄청난 예산과 인력을 쏟고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의 섣부른 탈원전 정책으로 에너지 공백과 경제적 손실을 국민이 떠안게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