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기후격차 문제를 제기하고 격차 해소 해법으로 무탄소 에너지의 확산과 이를 위한 국제 플랫폼인 ‘CF연합(Carbon Free Alliance)’결성을 제안했다. 이는 원전 중심의 탄소중립 정책을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는 CF100의 국제표준화를 추진 중인 것이다. 

이에 지난 12일 대한상의에서 ‘무탄소 연합’ 창립총회가 개최되고 이회성 전 IPCC 의장이 ‘무탄소 연합’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무탄소에너지는 직접적으로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바이오매스 등 재생에너지와 원전, 수소, 탄소포집저장 등 일체의 에너지원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2050년까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국제적 기업간 협약 프로젝트이다. 무탄소에너지는 원전, 수소 등 탄소배출이 없는 에너지원을 모두 인정다는 점에서 RE100 개념과 다르다. 국제적으로 원전은 재생에너지에 포함하지 않는다.

한편 정부가 원전을 포함한  CFE 이니셔티브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발주한 용역 보고서에 “CFE가 RE100을 대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평가가 담겼다. CFE가 국제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면 국내 기업들은 재생에너지와 무탄소에너지 사이에서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또한 기업들의 호응도도 낮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6월6일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응답한 10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82.4%가 ‘CF100 캠페인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반면 윤 대통령이 제안한 CF연합이 본격 추진되면 재생에너지 여건이 불리한 우리나라의 기업들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고 한국 원전 등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타났다. 

정부는 CF 연합을 10월 말까지 법인 설립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출범식을 개최한 후 국내외 기업 및 국제기구와 협력체계 구축, 제도 개선과제 발굴 및 표준화, 국가 간 기후 격차 해소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