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RE100 달성을 위해 기업들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가운데 발전사는 RE100에 포함이 되지 않는 LNG 발전소 건립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한국의희망 양향자 의원이 발전 6사(남동·남부·사부·동서·중부·지역난방)를 전수조사한 결과 최근 5년간 녹색채권 총 발행액 6조4,515억원 중 33%(2조1,653억원)가 LNG 발전소 건설 목적으로 발행된 것으로 밝혀졌다.

RE100은 이미 국제 무역 장벽이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43.1TWh로 전력 사용량 상위 5대 기업의 전력수요양인 47.67TWh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난 2018년 발행을 시작한 녹색 채권은 재생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됐다.

환경부의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물의 지속가능한 보전 △순환경제로의 전환 △오염 방지 및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을 6대 환경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나 발전 6사는 RE100에도 포함되지 않는 LNG 발전소 건립 녹색 채권을 대량으로 발행하면서 제도 본연의 취지를 퇴색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양 의원은 “기업은 재생에너지 부족으로 공장을 옮길 판인데 우리 발전사가 LNG 발전소 건설에 열을 올려서야 되겠나”라며 “발전사들이 적어도 녹색 채권만큼은 본 취지에 맞게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확대에 투자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