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인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최근 인천에서 도로를 달리던 전기차에 불이 나면서 차량이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대원뿐 아니라 주변을 지나던 사람도 소화기로 함께 불을 껐지만 차량이 모두 탈 때까지 불길을 잡지 못했다. 현장에 있던 한 시민은 불을 끄는 와중에도 펑펑 터지는 소리가 이어졌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친환경차 열풍에 전기차 늘고 있지만 화재 진압 대응책은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서울의 한 지역구는 주민 우려를 고려해 수소충전소를 전기차충전소로 변경해 보급이 추진하고 있다. 주민 숙원을 해결한 큰 성과로 추켜세우며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송파구 ‘장지 컴팩트시티 공영차고지 입체화사업’ 일환으로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을 철회하고 전기충전소를 설치키로 확정했다. 

송파구 관계자는 안전을 걱정하는 주민 반대 목소리를 서울시에 지속 전달했고 사업 최종 결정권자인 서울시도 주민 반대를 무릅 쓰고 추진키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해 12월 계획 변경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주민 거주지와 수소충전소간 거리가 가까울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에 임대 아파트도 들어설 예정이다 보니 화재 사고 등을 우려 하는 주민 반대도 점차 커졌다고 덧붙였다. 

수소충전소, 정말 폭발 또는 화재 위험이 높은 곳일까.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는 충전소별 안전관리자가 일일 점검토록 돼 있다. 1년을 기준으로 점검 주기를 조정하고 차량 충전 대수에 따라 횟수를 늘리고 있다. 충전소 현황은 가스안전공사 담당자 휴대폰과 연동해 즉각 조치할 수 있다. 의무적으로 방호벽을 설치토록 해 설령 폭발한다 해도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수소에너지와 배터리는 적자생존이 아니라 상호보완 관계인 만큼 상황에 맞춰 응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