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이차전지 업계 관계자들이 포스코퓨처엠 세종2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이차전지 업계 관계자들이 포스코퓨처엠 세종2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환경부가 이차전지업계와 만나 환경규제 관련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3일 포스코퓨처엠 세종2공장에서 이차전지 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차전지 업계가 겪고 있는 환경규제 관련 어려움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올해 상반기부터 첨단산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이차전지는 지난 6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지난 16일 바이오·제약업계에 이어 세 번째다.

이 자리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한국배터리산업협회, 포스코퓨처엠,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폐배터리 규제개선 등 최근 환경부의 규제혁신 추진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은 해소됐으나 폐수처리 및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규제 개선, 녹색기업 혜택 확대 등을 통한 환경부의 역할과 지원을 추가 요청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 장관은 “그 동안 발굴한 환경규제 개선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기업들의 건의사항도 적극 검토해 체감도 높은 규제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배터리업계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3사 및 한국배터리산업협회와 함께 '스코프3 배출량 산정 협의체'를 발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