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인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전문가들이 국내 시장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았던 청정건축물연료전지협의회가 지난달 27일 공식 해체를 선언했다.

이들은 2023년 하반기 워크숍에서 연구만을 전담하는 수소연료전지연구회(가칭)를 발족하고 정책·사업부문은 한국수소연료전지 산업협회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들의 쇄신에도 부정적 시각은 여전히 존재한다. 협의회 출범 이후 지난 2년여 기간 동안 PEMFC(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에만 치우치고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는 소홀한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2019년 국정감사 당시 처음 불거진 가동률 제고 문제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현장에서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면 “연료전지 관련 협회는 어디인가요”, “어디가 공식 조직인가요”, “정부 입장과 해외 기술을 알려면 어디에 가입해야 하나요”, “연료전지 만을 제대로 다루는 곳은 없나요”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연료전지를 용량에 따라 가정·건물용과 발전용으로 굳이 나눠야 하냐는 목소리와 함께 원천 기술 확보에 대한 지원보다는 제품 판매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을 현장에서 들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해외 기업에 테스트베드로서 정보제공만 하고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있다.

정부는 2019년 연료전지와 수소전기차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한다고 선언했다.

생태계 발전을 위해서는 업계 목소리를 한 데 모으는 의견공유의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원천기술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지원을 강화해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