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서울시와 경기도, 지방 지자체의 도시가스 행정이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최근 서울시는 도시가스 공급규정 표준화(개정) 작업을 재개하기로 하고 내년 1월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는 목표로 도시가스사와 표준안을 협의하고 있다. 전국 시도는 지난 2004년 산자부가 마련한 도시가스 공급규정 표준안을 토대로 공급규정 표준화를 추진했지만 서울시는 지금까지도 공급규정을 개정하지 못한 것이다. 서울시는 또 올해 3월에서야 2005년도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을 완료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경기도도 마찬가지로 올해의 공급비용 산정업무를 최근에서야 착수했으며 서울시처럼 도시가스 공급규정 표준화를 마치지 못했다. 나름대로 사정과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부 정책 변화 등 외부 상황에 대해 너무 눈치를 보거나 무사안일하게 도시가스 행정에 임하는 것은 아닌 지 하는 생각이 든다.

이에 반해 전주시, 목포시 등 지방 지자체는 단독주택 등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 확대를 위해 공사비 지원 조례 제정 등 적극적으로 도시가스 행정에 임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도시가스 보급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도시가스 보급률이 96%를 넘는다. 이에 반해 극히 일부를 제외하곤 지방은 아직도 보급률이 저조하다.

도시가스 보급이 거의 막바지에 있다고 해서 도시가스 행정을 뒷전으로 미뤄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는 내실을 다지고 도시가스사와 도시가스 사용자가 윈-윈할 수 있는 시책을 연구하고 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지방의 경우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집중한 나머지 또는 지방선거 등을 의식해 비현실적이거나 충분한 검토 없이 도시가스 시책을 마련해 시행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