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내년부터 시행될 통합발전소(vpp) 사업자 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관련 기관들로 이뤄진 ‘분산에너지 통합발전소 활성화 협의회’를 지난 9일 발족했다.

분산에너지 통합발전소 활성화 협의회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의한 분산에너지 사업자 제도 중 ‘통합발전소 사업자’에 맞춰 발족하는 것으로 분산에너지 산업과 관련된 여러 기업·기관들로 구성되며 분산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취지이다.

협의회는 향후 전력도매시장에서의 시장 보상체계 확립,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에서의 VPP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방안 마련, VPP 사업자 등록 제도 운영 및 개선 건의사항 등을 분산에너지 특별법 시행령, 시행규칙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특별법 시행과 연계해 지자체 참여 등 협의회 구성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들은 전력시장의 디지털화와 분산화가 진행되고 재생에너지의 보급 확산에 따라 유연성 자원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질 것이고 그에 따라 VPP 등 디지털 기술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 등장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통합발전소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이 향후 전력시장 발전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의 핵심 중 하나인 통합발전소 사업은 향후 국내 전력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 포인트임이 틀림없다. 

향후 통합발전소 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기관과 기업,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관건이다. 특히 전력시장의 제도개선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령에 관련 지원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