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인 김형민 부대표와 한국가스기술공사 송민호 본부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인포인 제공
인포인 김형민 부대표와 한국가스기술공사 송민호 본부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인포인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와 디지털 트윈 전문 기업 인포인은 ‘국내 천연가스와 친환경 분야의 디지털전환 기술 개발과 디지털트윈 시스템 적용’을 위한 업무 협약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인포인 메타빌딩에서 인포인 김형민 부대표와 한국가스기술공사 송민호 본부장을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자동화 및 효율화 시스템 개발 △원격 모니터링 및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교육 시스템의 현대화 및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분야의 기술 및 경험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공급 설비에 대한 유지보수와 엔지니어링,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천연가스 관련 기술회사로 최근에는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2019년부터 전국 63개소(버스형 25개소, 승용형 30개소, 액화수소 8개소)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국내 최대 평택생산기지를 구축해 수도권 대부분의 수소를 공급하는 등 30년간 고압가스 설계·시공·관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천연가스와 친환경 플랜트 사업 분야의 디지털트윈을 구축해 산업현장의 디지털전환에 대응할 계획이며 나아가 고객사에 시각화된 데이터 제공, 시뮬레이션, 원격 점검 등의 디지털트윈 기반 시스템을 제공하므로 대외 홍보와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포인 김형민 부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천연가스와 수소 분야 생산·공급 설비에서의 디지털전환 기술을 현실로 구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면서 “이번 계기를 통해 디지털전환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고 가스기술공사와 함께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천연가스와 수소설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