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진천공장 전경과 옥상 태양광발전소./한화큐셀 제공
한화큐셀 진천공장 전경과 옥상 태양광발전소./한화큐셀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최근 태양광 산업 전반이 침체된 가운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태양광기업 한화큐셀이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화큐셀의 희망퇴직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태양광 모듈 수요가 크게 위축되면서 판매 부진을 겪어 생산 축소와 생산직 근로자 희망퇴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국태양광산업협회(이하 협회)는 태양광 산업을 위축시키고 손을 놓고 있는 정부가 생태계를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한 정책 전환과 함께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대로 가면 세계적 기업인 한화뿐만 아니라 중소·중견 모듈, 인버터, 구조물 제조기업이 사업을 철수하는 등 벼랑 끝에 몰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EPC, O&M시스템 등 태양광 업계 전반의 연쇄 폐업 또는 부도와 같은 도미노 현상을 우려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태양광 수요가 늘고 있지만 고물가, 고금리 등 특수한 환경에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 기조 변화까지 더해져 국내 태양광 산업은 빠르게 침체되고 있다.

협회는 태양광 산업이 발전하려면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처럼 산업 육성과 보급 확대 등 정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태양광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태양광을 국가전략산업으로 보호하는 등 체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잠재력 있는 세계 시장에 우리 태양광 기업이 진출 기회를 늘리도록 해외공급망 구축 등 수출 확대를 위한 무역지원책을 요구했다.

정우식 협회 상근부회장은 “현재 글로벌 태양광 시장과 관련 산업은 큰 폭으로 성장을 지속하는 반면 우리나라만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내에서도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안보 확대, 수출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정부가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강력히 펼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