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관계자가 고객에게 ESS(에너지저장장치) 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LS일렉트릭 제공

LS일렉트릭 관계자가 고객에게 ESS(에너지저장장치) 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LS일렉트릭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변동성 보완 및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을 위해 마련된 에너지스토리지(ESS)발전 대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제1차 ESS산업 발전 협의회'를 열고 ESS산업 발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출범한 협의회는 기술개발, 시장제도, 산업육성, 수출지원 등 4개 분과로 구성됐으며 산·학·연 전문가와 에너지 관련 공공·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기술개발 분과는 기술성숙도 수준·상용화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에너지스토리지(ESS) 기술개발 방안, 시장제도분과는 ESS의 전력시장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산업육성분과는 ESS 보급 확대·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등 ESS기반 신산업 육성 방안, 수출지원분과는 해외진출 및 수출지원,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각각 발표했다.

앞으로 협의회는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현과 2036년 ESS 시장 점유율 35%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정부가 발표한 ESS 산업 발전 전략 과제에 대한 추진실적 점검은 물론 신규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원전 등 경직성 전원 증가에 따른 전원믹스 변화에 대응한 유연한 전력망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리튬전지 ESS 뿐만 아니라 흐름전지·양수 등 다양한 저장매체를 활용한 최적의 스토리지믹스 구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ESS산업 발전 전략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협의회의 활발한 활동이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