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천발전본부에서 열린 '국내 최초 발전설비 기동 10만회 달성 기념행사'에서 임직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부발전 제공

서인천발전본부에서 열린 '국내 최초 발전설비 기동 10만회 달성 기념행사'에서 임직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부발전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발전설비 기동 10만회를 달성했다.

서부발전은 24일 서인천발전본부에서 '국내 최초 발전설비 기동 10만회 달성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엄경일 서부발전 기술안전부사장 등 내외빈 60명이 참석했다.

지난 1992년 상업운전 이후 서인천발전본부가 기록한 연평균 기동 횟수는 3,000회 이상에 달한다.

지난 2005년 누적 기동횟수 5만회를 기록했고 10만회를 넘어섰다.

정부의 긴급 전력수급대책 일환으로 건설된 서인천발전본부는 상업운전 이후 32년 동안 수도권의 전력수요를 충족하고 계통안정에 기여했다.

지난 2009년부터는 인천 청라, 검단지구와 김포지역 등 16만4,000세대에 열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수도권 핵심 발전소로 자리매김했다.

설비용량 1.8GW에 달하는 서인천발전본부는 최근 급격히 커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변동성을 완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력계통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엄경일 부사장은 "밤낮, 주말 없이 설비 안정 운영을 위해 애써온 서인천발전본부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전력계통 운영을 총괄하는 전력거래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전력계통 안정 운영에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