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지역 수소충전소에 수소전기차와 수소버스가 충전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충청 지역 수소충전소에 수소전기차와 수소버스가 충전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수도권과 강원·충청권의 수소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24일 서울에서 중부 지역 수소충전소 수급 상황 관련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당진, 서산 지역 내 수소를 생산하는 일부 설비의 정비기간이 계획보다 늦어지면서 23곳의 충전소가 충전량을 제한하거나 운영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수소유통전담기관이 운영하는 수소유통정보시스템 ‘하잉’에 따르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수소 공급 라인 고장으로 인해 수소 부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국 194곳 충전소 가운데 △수도권 12개소 △강원 2개소 △대전·충정·세종 9개소 등 총 23개소가 21일부터 마감시간을 앞당겼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국내 수소 생산 업체로서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 지역 수송용 수소 공급의 20~30%를 책임지고 있다. 고장난 설비는 외산 압축기로 알려진 가운데 이달 중 일부 수리는 가능하지만 부품 수급 문제로 인해 완전히 복구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긴급 회의를 개최하면서 수소 생산자, 공급자, 충전사업자, 지자체 등과 함께 수소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산업부는 중부 지역 수소충전소에 대해 운영현황과 공급상황을 전수 점검하는 한편 정상 가동 중인 여타 수소 생산 설비에서의 여유 물량을 수소 수급이 불안정한 충전소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공급사에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수급정상화 때까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유관기관, 지자체간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수급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은 “수소차 이용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는 관련 업계, 유관기과 등과 긴밀히 협력해 수소충전소에 원활하게 수소 수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