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취약계층에게는 겨울 추위보다 ‘물가 한파’가 더욱 매섭게 다가온다.

정부는 동절기 에너지수요가 본격화됨에 따라 ‘난방비 대란’이 재발하지 않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도시가스·지역난방 요금할인도 최대 59만2,000원까지 확대했다.

또한 이번 겨울철 점검 기간에는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의 자율점검을 기본으로 하되 비대면 화상회의를 열어 중간상황을 점검하고 이 기간에 누수사고 발생사업장 및 자율점검 이 부족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민관합동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역난방공사도 관내 ‘난방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현장 지원과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정용기 한난 사장을 선두로 노후아파트 등 난방시설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최근 지역난방 열요금 긴급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고 열수송관 가상모의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공사는 지원 대상을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다자녀가구, 국가유공자 등 기존 지역난방비 감면 대상에 대해서도 한시적으로 감면요금을 2배로 확대해 지원했다.

올 겨울은 에너지바우처 홍보를 강화하고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대상자를 확대하는 등 책임있는 집행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이 발발하는 등 세계 정세가 더욱 불안해짐에 따라 에너지 가격의 예측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관련기관들은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열 수송관 누수부위 점검 등 열공급 시설을 꼼꼼히 점검하고 안전 관련 제도를 지속 개선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