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는 27일 유관 단체와 함께 중소기업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는 27일 유관 단체와 함께 중소기업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한국가스공사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27일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한국서부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중소기업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4개 기관은 △에너지 분야 유망 중소기업 공동 발굴, △판로 개척 지원, △해외 조달시장 정보 교류 등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의 개발도상국 진출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분야 해외진출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천연가스 설비와 안전 관련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 기반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코이카는 47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해외사무소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요 입찰 정보 제공 및 해외 바이어 매칭 등 수주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가스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정보 부족과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활성화되고,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중소기업이 해외 진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양질의 수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동반성장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