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해양수산부 제공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해양수산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정부가 민간선사의 친환경 선박 전환시 보조금을 최대 30% 지원하고 취득세도 감면하는 등 친환경·자율운항 등의 기술이 융·복합된 첨단 해양모빌리티로의 재편을 적극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27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경까지 국제해운 분야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설정했다. 자율운항선박 표준 마련을 위한 2028년 발효를 목표로 국제협약도 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선박과 관련 서비스도 친환경·자율운항 등 기술이 융·복합된 첨단 해양모빌리티로 재편되고 있다.

첨단 해양모빌리티 세계시장은 연평균 12%씩 성장해 2027년에는 약 583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양모빌리티란 탈탄소·디지털 등 첨단 융·복합 기술이 적용돼 해상에서 사람·재화를 이동시키는 수단, 해상교통환경 및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의미한다.

정부는 현재 1%(5조원) 수준인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장점유율을 2027년 12%(71조원)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첨단 해양모빌리티를 육성‧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화석연료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 위해 보조금, 취득세 감면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제공한다. 민간에는 보조금을, 공공에는 신규 건조와 설비 장착 및 표준설계 모델 지원을 한다.

국가 주도의 친환경 선박 기술 연구개발 추진과 함께 미래연료 공급망·기반시설도 확충한다.자율운항선박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 주도의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선박 시설기준과 선박직원 승무기준 등 관련 제도도 조정할 계획이다.

첨단 해양모빌리티의 안정적인 운항을 위해 위성항법시스템(GPS) 위치오차를 현재의 10m 이상에서 5cm 이내로 보정·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바다내비 단말기 설치 선박에 기타 항해장비 설치의무를 면제하는 등 규제완화도 추진한다.

첨단 해양모빌리티 관련 국내 신기술(설비‧기자재)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민간 주도의 기술검증제도를 도입한다. 선진국 수준의 기술 개발과 국제표준화 선점을 위해 국제 연구거점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등도 추진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수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함께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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