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 이후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새만금개발청 제공
협약 이후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새만금개발청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LS그룹이 새만금 산단에 2조2,000억원을 투자하면서 이차전지용 제조시설 건립을 추진한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황산니켈 4만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와 29일 LS MinM과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니켈중간재인 혼합수산화물 정련설비와 블랙매스 정련설비를 연결한 컴플렉스 공장에서 이차전지 전구체 핵심소재로 쓰이는 황산니켈·황산코발트·황산망간, 양극재 주요 소재인 수산화리툼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LS MnM(舊 LS니꼬동제련)은 금속추출과 정제분야 기술력을 갖춘 LS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협약에 따라 2026년 상반기 새만금 산단 5공구에 공장을 착공해 전기차 8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황산니켈 4만톤을 생산하며 총 투자액은 1조1,600억원으로 298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LS그룹은 지난 8월 새만금 산단에 총 1조8,402억원의 투자를 약속하고 1단계 투자로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 투자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연내 제2단계 투자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LS그룹의 제2단계 투자로 당초보다 3,691억원 증가한 1조1,600억원 규모다.

이로써 LS그룹 이차전지 소재분야의 새만금 산단 투자액은 총 2조2,093억원이 되었으며 새만금은 제조업분야 역대 최대 규모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투자협약으로 LS그룹은 제조업분야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게 됐다”며 “기업이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새만금 산단의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석구 LS MnM 대표는 “LS그룹의 이차전지 사업의 주요 거점인 새만금에서 진행될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설비 투자는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K-배터리 밸류체인이 확장되고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회사의 가치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만금 국가산단은 이번 투자협약으로 현 정부 출범 이후 투자 유치 누적액 8조6,550억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