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원전 전경/한국수력원자력 제공

경주 월성원전 전경/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한수원은 30일 오전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km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4.0 지진과 관련 원자력발전소에 미친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운영하는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은 지진과 관련 특별한 피해가 없다고 전했다.

공단 측은 처분시설 지진 감지 설비의 측정값을 확인한 결과 안전 운영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도 지진에 따른 영향이 없어 가동 중인 발전소를 정상 운전하고 있다.

지진의 진앙지는 월성원자력본부와 약 10.1km 떨어져 있다.

한수원은 “전국의 가동 원전은 지진으로 인한 영향 없이 모두 안전 운전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4시55분24초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 지역에서 규모 4.0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발생위치는 북위 35.79, 동경 129.42이며 발생깊이는 12㎞다.

지진계에 기록된 최대진도는 경북 5, 울산 4, 경남·부산 3으로 진도 5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하며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지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기상청은 "지진 발생 인근 지역은 지진동을 느낄 수 있다"며 "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당초 지진파 중 속도가 빠른 P파를 분석해 지진 규모를 4.3으로 추정하고 전국에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한 뒤 추가 분석을 거쳐 규모를 조정했다.

행정안전부도 지진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필요시 긴급 조치를 취하기 위해 오전 5시 5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