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착공식 모습/한국가스안전공사 제공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착공식 모습/한국가스안전공사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19일 충북 음성군 금왕 테크노밸리 산단에서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박찬기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 김명규 충청북도 경제부지사, 조병옥 음성군수 및 지역주민 등 약 120여 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가스안전공사는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 센터는 액화수소 시장의 안정적인 국내 정착과 액화수소 제품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건립됐다. 이미 난해 2충청북도, 음성군과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의 건립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3차 수소경제위원회 의결에 따라 액화수소의 민간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건립되는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는 액화수소 저장탱크의 진공 단열 검사, 밸브류(안전밸브, 긴급차단밸브)의 극저온 작동상태 검사 등을 수행하게 돼 향후 지속 확대될 액화수소 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는 국내 액화수소용 제품 제조사의 검사 및 시험인증과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업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액화수소 충전소 보급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액화수소 플랜트는 SK, 효성, 두산에서 구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연간 45,700톤급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액화수소 충전소는 전국에 70곳이 구축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약 332억원이 투입되는 시험평가센터는 대지면적 8,099m²(25백평), 건축 연면적 1,981m²(600) 규모로 진공 단열 시험 장비 2327점의 검사‧시험‧인증 장비가 들어설 예정이며 2025년 7월 정식 운영을 목표로 한다.

이수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액화수소 관련 시장이 지속 증가하고 충전소 확충도 계속 이루어질 것이다. 액화수소 검사지원 센터는 향후 액화수소 제품에 대한 검사 및 극저온상태에서의 성능평가를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