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비축기지 전경/한국석유공사 제공
서산 비축기지 전경/한국석유공사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한국석유공사가 서산지사 개소 이후 10억 배럴의 입·출하 물량을 달성한 것을 경축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21일 서산지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석유공사 서산지사는 원유 1,100만 배럴과 휘발유 등 석유 제품류 360만 배럴 용량의 28개 지상 탱크를 보유하고 충청지역 정유사 및 석유화학업체와 인접해 있는 중부권 전략비축시설이다.

서산지사는 2005년 개소 이후 정부 석유비축계획에 따른 비축유 확보를 추진해 왔으며 이와 동시에 인근 정유사 및 석유화학업체에 비축유와 비축시설을 대여함으로써 국내 석유 수급 안정에 기여해 왔다.

개소  이후 올해 8월까지 서산지사는 단 한 건의 산업재해 발생 없이 총  2,000회의 입·출하를 진행했다.

특히 10억  배럴의 입·출하 물량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 기간 동안 누적수익 약 5천억원을 창출하기도 했다.

이 같은 누적수익은 초기 건설비용 약 4,10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정부 예산에 의존하던 비축기지 관리비를 비축사업 운영 수익으로 충당함으로써 비축관리비 자립을 이뤄내고 국민 세금부담을 경감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축사를 통해 석유비축사업은 국가 에너지 안보의 매우 중요한 축이다. 서산지사의 무사고 입, 출하 10억 배럴 달성은 석유공사와 협력업체 모든 구성원들의 노고가 있어 가능했던 결과라고 격려했다.

한편 서산지사는 여수지사에 이어 입·출하 물량 10억 배럴을 달성한 두 번째 비축 지사로 석유공사는 앞으로도 석유비축사업을 통해 석유 수급 위기 대응능력을 확고히 함은 물론 비축기지 관리비 자립을 위해서도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