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를 비롯한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장·차관의 정부의원과 민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리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를 비롯한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장·차관의 정부의원과 민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리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세계적인 이상기후 현상과 전쟁 장기화로 인해 청정수소가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청정수소 교역 활성화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등 제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청정수소 교역 이니셔티브 포럼’을 20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가 주최하는 이번 포럼에는 미국(아르곤랩), 유럽연합(HINICIO), 독일(H2Global), 일본(수소협회), 호주(주한호주대사관) 등 수소 정책 담당 기관과 수소 관련 기업, 학계 등 전문가 150명 이상이 참여했다. 글로벌 청정수소 인증제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18일 열린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청정수소 인증제 운영방안’을 공유했다. 미국 아르곤연구소는 미국의 인증제 현황과 함께 자사 배출량 분석 모델(GREET)을 통한 수소 배출량 산정방식을 설명하고 유럽연합(EU) HINICIO와 독일 H2Global, 일본 수소협회, 주한호주대사관 등에서는 자국 청정수소 인증기준을 공유하는 등 수소 교역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청정수소 교역 이니셔티브(CHTI; Clean Hydrogen Trade Initiative)는 국가별 수소 수급·인프라 정책과 청정수소 인증제 등 제도 공유를 통해 주요국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역을 활성화화기 위해 지난해 9월 처음 열렸다.

글로벌 수소 교역을 통해 전 세계 탄소중립 달성과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은 “청정수소 글로벌 교역은 세계 각국에 탄소중립 이행과 더불어 에너지안보 강화, 청정에너지 생산·수출 확대 등 다양한 기회를 안겨줄 것”이라며 “본격적인 수소 교역에 대비해 인증제 등 주요 정책에 대한 국가간 소통을 강화하고 글로벌 협력채널을 확대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