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수소특화단지 조감도./충남도 제공
청양 수소특화단지 조감도./충남도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충남 청양군 일반산업단지가 수소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우수 기업을 유치해 젊은 인구 유입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충남도는 청양군 비봉면 신원리 일원에 1,086억원을 투입해 73만㎡(22만평) 규모로 조성하는 청양 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최종 승인하고 29일 고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청양군 첫 일반산단을 수소특화단지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청양 일반산단은 제4차 산업, 광역 접근성 등 산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정부의 산업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다.

이와 함께 산단 진출입을 위해 국비지원사업으로 국도 29호선 중묵교차로 구간을 기존 3지에서 4지 교차로로 변경·개선해 진입도로를 신규 개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지도 96호선(신원2리-신원교차로)에서 산단으로 진출입도로를 개설하고 진입로부터 신원교차로까지 770m 구간 도로를 확장해 대형 차량의 통행과 도로 안전성을 확보한다.

공업용수는 환경부 정책사업인 남양지구 지하수 저류댐 개발을 통해 확보할 예정으로 산단으로부터 약 11km 거리에 지하 차수벽, 취수시설을 설치해 공급할 계획이다.

공업용수관로는 도비 지원사업으로 추진하며 산단 내 안정적 용수공급은 물론 산업단지 조성원가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단 조성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액 6,243억원 △부가가치유발액 2,591억원 등 총 8,834억원과 2,7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청양군은 인구가 계속 감소하며 한국고용연구원이 발표한 소멸 고위험군에 포함돼 있다”며 “지역 경쟁력의 원천이자 경제 기반을 넓히는 산단이 청양군 내에 필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