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궁극적으로는 전기요금 현실화가 필요하지만 향후 국민 부담과 한국전력의 재무 상황 변화, 국제연료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전기요금 조정 여부와 수준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자는 한전의 경영정상화와 관련한 질문에 "총 발전 비용을 최소화하는 '경제급전 원칙'에 따라 발전계획을 수립·운영하는 것이 한전 적자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런 원칙에 기반해 연료비용이 낮은 발전기부터 투입해 전력수요를 충족하는 발전계획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전의 재정 위기로 인해 송배전망 신규 투자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을 고려해 전력기반기금을 인프라 투자에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을 표했다.

안 후보자는 “전력 송전망 확충, 전력·가스 시장제도 선진화 등 에너지 인프라와 제도도 속도감 있게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첨단 산업단지 등 미래 수요 증가에 대비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도 탄소중립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에너지 정책이 반영된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마련하겠다”며 “전세계 주요국들과 연대해 원전, 재생,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 사용을 확산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에너지 신산업과 수출 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안보 위기에 대응해 석유, 가스 등 주요 자원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추운 날씨에 취약계층의 에너지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에너지 복지제도도 더욱 두텁고 촘촘히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전력기반기금 조성 취지에 따라 전력망 설비에도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재정당국과 긴밀히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