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행복청 제공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행복청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에너지·수송부문 청정수소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한계를 극복하는 수소도시 조성을 위해 수소혼소발전, 수소충전소 확대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복청은 올해 화석연료에서 청정수소로 에너지체계를 전환하고 탄소중립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행복도시 수소도시 모형을 마련해 도시여건에 맞는 추진전략을 펼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현재 행복도시는 도시에 필요한 에너지를 LNG(액화천연가스)열병합발전소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행복청 관계자는 “2000년대 초 도시 구상단계에서 탄소배출 등 환경영향을 고려해 당시로서는 비교적 저탄소 친환경 열병합발전을 계획한 것이지만 이상기온 등 기후위기가 심각한 수준에 다다른 지금 탄소중립과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행복청은 그간 환경보호 차원에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꾸준히 보급해 왔으나 재생에너지는 설치 제약사항이 많고 시간·계절별 에너지수요 편차에도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지녀 탄소배출 없고 수송과 저장이 모두 가능한 수소가 탄소중립을 실현할 핵심수단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1년부터 2023년까지 행복청은 17.6MW의 발전용 태양광을 도입해 발전량 기준 약 5,8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올해 행복도시 조성계획은 에너지전환과 수송부문에 무게를 두고 있다. 누리동 LNG열병합발전소에는 상반기 중 발전연료에 수소를 섞어 연소시키는 설비를 도입한다. 약 30%의 수소를 혼합해 발전하면 탄소배출량의 10%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송부문에서는 수소버스와 수소승용차 보급을 위해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현재 행복도시에는 어진동 보건복지부 옥외주차장과 대평동 수질복원센터 인근에 일반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2개소가 설치돼 있으며 수소버스 운영을 위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도 대평동에 준공을 앞두고 있다.

행복청은 수소차 이용현황과 보급추세를 분석해 향후 수소 교통 추진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승현 녹색에너지환경과장은 “미래 세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청정수소로의 에너지전환과 수소차 상용화 등 수소생태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행복도시는 다가올 에너지 대전환의 시대에 발 빠르게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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