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 컨퍼런스 포스터/강원도 제공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 컨퍼런스 포스터/강원도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1월 15일 2040년까지 강원지역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하고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했다.

강원도는 ‘도민과 함께 앞서가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이라는 비전으로 지자체 관리 권한의 비산업부문(가정, 상업·공공, 도로수송, 농축수산, 폐기물)에 대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97% 감축을 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매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가 탄소중립 정책과 연계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신산업 융합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강원대학교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사업단이 내달 5일 강원도 평창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강원특별자치도 녹색성장위원회의와 공동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의 오전 세션에는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및 추진방향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정유경 부연구위원), △지자체 탄소중립 지원협력 방안 및 우수사례 (한국환경공단 임효주 과장)에 대하여 발표한다. 오후 세션에서는 △강원 특화형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기후정보 활용과 협력방안 (강원지방기상청 김경하 과장), △강원 수소산업 육성 전략과 산·학·연·관 협력방안 (강원테크노파크 김기세 팀장), △국내 신재생에너지 R&D현황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명승엽 PD) 에 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다.

또한 강원대학교의 에너지신산업 관련 인재육성 현황에 대한 특별세션도 진행된다. △강원대학교 탄소중립융합학과 소개 및 운영현황 (이대원 강원대학교 교수), △수소안전융합학과 소개 및 운영현황 (박창협 강원대학교 교수)에 대하여 발표한다.

강원대학교 신에너지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관계자는 “산학연관이 협력하여 2040년에 강원특별자치도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동시에 지역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을 논의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미래를 구축할 수 있는 컨퍼런스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