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북면 원통리 LPG 공급관리소 전경/인제군청 제공
인제군 북면 원통리 LPG 공급관리소 전경/인제군청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이 다른 시, 군 대비 저렴한 단가로 LPG 공급계약을 체결해 지역 주민들의 에너지 복지를 향상시키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강원특별자치도 내 LPG 배관망으로 공급되고 있는 LPG는 국내 수입사에서 들여와 각 시․군의 집단공급사업소에 판매한다. 집단공급사업소는 해당 지자체와 체결해 계약단가를 정한다.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달라지는 가스 수입사의 가격에 계약단가를 더한 금액을 주민들에게 청구하게 되는 구조다.

인제군은 지난 2020년 ㈜인제에너지, 2023년 ㈜원통에너지와 수입단가+50원으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도내 타 시․군 대비 약 20원~50원가량 낮은 가격으로 조사됐다. 

실제 사용자에게 청구되는 가스요금으로 환산하면 요금고지서상 사용량 1에 해당하는 1㎥당 약 40원에서 100원가량 저렴하다. 이번 계약으로 인제읍 2,609세대, 북면 1,450세대가 에너지 복지혜택을 받게 됐다.

최상기 인제군수는“인제군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0%로 그간 다른 지역 대비 에너지 복지 형평성이 크게 떨어졌다”며 “2015년부터 자구책으로 추진해 온 LPG배관망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지역 주민들께서 더 저렴한 비용으로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